My green card is pending, can I continue my studies with an F-1 /H-1B visa?

영주권이 펜딩 중인데, F-1/H-1B 비자로 대학 공부를 지속할 수 있나요?

F-1 유학생이나 H-1B 비자 소지자가 학업이나 취업 중에도 영주권 신청을 할 수 있을까요? 네, 가능합니다! 자격 조건에 부합한다면, 미국에서 학생 비자로 공부하거나 취업 비자 기반으로 일하면서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류 중인 영주권 신청이 F-1 및 H-1B 신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잘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 포스트에서는 F-1 비자나 H-1B 비자를 소지하고 있으면서 영주권을 신청하려는 경우 유의할 점, 여행 및 대학 공부 가능 여부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케이스 스터디 시나리오

  • 사례 1: F-1 비자로 미국에 입국했고, 대학 진학 중에 가족들과 함께 영주권과 고용 허가증 (EAD)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영주권 신청서(I-485)는 USCIS의 리뷰를 기다리고 있는 중 입니다. 영주권 펜딩 중 F-1 비자로 계속 공부하거나 일할 수 있을까요?
  • 사례 2: F-1 비자 소지자였고, 졸업 후 회사의 후원을 받아 H-1B 비자를 취득했습니다. 현재 풀타임으로 일하면서 MBA 과정을 이수 중이고 운좋게 미국 영주권까지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영주권 신청이 보류 중인 동안 H-1B 비자로 계속 공부하거나 일할 수 있을까요?

이민법 규정에 기반한 답변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영주권을 신청한 대학생의 경우 영주권이 나오기 전까지는 지금 가지고 있는 비자 규제를 계속 따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다시 말해, 영주권을 신청한 상황이다 하더라도 F-1 비자 소지자는 F-1 비자 규정을 계속 준수해야 하고, H-1B 비자 소지자는 H-1B 규정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말해, F-1 학생은 계속 풀타임으로 수업을 수강하고, 영주권 기반으로 신청한 근무 허가증 EAD 카드로 일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지, 몇 가지만 예만 든 것이고, 전체 F-1 규정은 F-1 비자 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같은 맥락에서, H-1B 비자 소지자 또한 영주권 신청이 승인될 때 까지 영주권을 기반으로 한 EAD 카드로 일하지 않는 것이 권고됩니다.

왜 그럴까요? 영주권 신청자가 기존에 가지고 있는 비자 규정을 준수하지 않으면, 기존 비자 규정을 어긴 것이 되며 영주권 신청 결과에 100% 의존하는 상황이 되기 때문입니다. 즉, 영주권 보류 (= I-485 보류) 상태에서, 영주권 신청이 거부되면 미국을 떠나야 합니다.

반면, F-1 비자나 H-1B 비자 소지자가 비자 신분을 유지하면, 영주권 신청이 거부되더라도 합법적으로 미국에 체류하며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하여 항소하거나 대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어떤 비자를 어떻게 사용할지는 100% 영주권 신청자의 결정이지만, 미국 유학생이라면 현재의 학생 비자 신분을 유지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중요한 F-1 비자 규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F-1 비자 웹페이지를 확인하세요.

이어지는 내용에서는 펜딩 중인 I-485를 가진 F-1 비자 소지자 유학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영주권이 보류 중인 F-1 학생으로서 여행하기

영주권을 신청한 F-1 학생미국을 떠났다가 다시 입국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 포기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F-1 비자는 이민할 의도가 없는 비이민 비자로 분류되는데, 영주권을 신청함으로써 미국에 이민하려는 의도를 보였으므로, 국경에서 세관 및 국경보호청 담당자 (CBP officers) 의 재입국을 승인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영주권을 신청한 F-1 학생이 반드시 해외여행을 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 경우, 사전 여행 허가 (Advance Parole)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전 여행 허가는 영주권 신청자가 USCIS의 신청 답변을 받기 전에 출입국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사전 여행 허가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민 변호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주권이 보류 중인 F-1 학생으로서 OPT/H-1B 신청하기

영주권 신청 여부는 F-1 학생의 OPT 또는 H-1B 신청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F-2 비자 소지자의 부양가족도 H-4 신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혹 OPT/H-1B 신청이 거절되더라도, 학생은 영주권 신청자로서 미국에 합법적으로 체류할 수 있습니다.

연관포스팅: OPT, STEM OPT 신청자를 위한 온라인 I-765 작성법

미국에서 일을 하고 싶다면, 영주권 신청을 기반으로 근무 허가증 EAD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앞에서 살펴본 바에 따라 영주권 기반 EAD 을 사용하여 미국에서 근무할 경우 F-1 학생은 학생 신분을 잃게되며, 영주권 신청이 거부되면 미국을 떠나야 한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Be Savvies

Related Posts

Can I do this as a J-1 exchange student in the U.S.?
J-1 비자

성공적인 미국 교환 학생 생활을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J 비자 꿀팁

단기간 미국에 체류하는 교환 학생들은 캠퍼스 내 근무가 가능한지, 어떠한 이유로든 프로그램 종료일 보다 일찍 미국을 떠날 수 있는 지 등 교환학생 생활 중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에 대해 궁금해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교환 학생들이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경우에 대해 이민법 규제가 어떻게 안내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Read More »
Would like to participate in the new J program again? Meet the 12 or 24 month bar!
J-1 비자

J 교수 및 연구자가 꼭 알아두어야 할 12개월 또는 24개월 규정(bar)

J-1 비자 만의 특징이 있다면 바로 한번이라도 J-1 비자를 사용해 미국에서 J 프로그램 참여 (교환학생 혹은 방문 교수 등)했다면 새 프로그램 참여 전 12개월 또는 24개월 규정을 따라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J-1 비자 소지자들이 스스로 이민법을 읽어가며 12개월 혹은 24개월 규정을 따라야 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