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비스 세비를 찾아주시는 많은 미국 유학생 분들을 포함해, 해외 유학생을 둔 한국 부모님들이나 해외에서 주로 거주하시는 분들은 한국-해외 간 가장 좋은 송금 플랫폼을 찾아 헤매는 “해외 송금 유목민”이 되기 쉬운 것 같습니다. 기존에는 한국 주 거래 은행에서 등급이 높아야 수수료나 환율을 우대 받을 수 있는 은행 상품을 활용할 수 있었는데요, 요즘은 페이팔 그리고 오늘 소개할 와이어바알리 (WireBarley)등 여러 온라인 해외 송금 서비스가 생기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페이팔의 치명적인 단점은 바로 수수료가 또 올랐다는 것 그리고 환율 우대 적용이 불가하다는 점입니다. 2022년만해도 해외 송금 수수료가 약 $1.3 정도였는데 2023년 들어서 약 $2.5~$2.6으로 수수료가 두배나 올라 해외 유학생에게 용돈 및 생활비를 송금하거나 한국 친구들과 계모임을 하기 위해 해외에서 한국으로 정기적인 송금을 해야 하는 경우 수수료 부담이 훨씬 커지게 되었습니다.
세비스 세비의 에디터로서 세비의 정신을 활용해 여기저기 알아본 결과 와이어바알리가 해외 송금시 가장 수수료 부담이 적고 유리한 환율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고, 서비스를 활용하기가 간편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 세비스 세비를 찾는 미국 유학생 분들 중에도 수수료 부담이 적은 해외 송금 서비스를 찾고 있다면 해당 포스트를 통해 와이어바알리를 통한 해외 송금 방법 및 즉시 활용 가능한 $10 추가 할인 쿠폰까지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 한국에서 해외 유학생 계좌로 송금할 일이 있을 때
- 기존 벤모, 페이팔, 은행 등 해외 송금 수수료가 부담스러울 때
- 해외 유학 종료 후, 해외 은행 계좌에서 남은 금액을 한국 계좌로 송금하고 싶을 때
- 해외에 있지만, 한국에 있는 친구들과 계모임을 들고 싶을 때
- 핸드폰 앱으로 간단히 당일 24/7 해외 송금을 하고 싶은 경우
- 달러가 강세인 것을 활용해 유리할 때 환전하고 필요할 때 사용하고 싶은 경우
- 21개 통화로 해외 온오프라인 결재를 진행하고 싶은 경우
세비스 세비가 미국 유학생들을 위한 비자 및 생활 정보를 제공하는 곳이니 만큼 미국 유학생들에게 맞춘 포스팅이 될 예정이지만 와이어바알리에서 송금 가능 국가는 총 7개국 그리고 수취 가능 국가는 다음과 같이 45개국이며 와이어바알리 $10 할인 쿠폰 또한 해당 링크를 클릭한 첫 사용자 모두 활용 가능합니다.
- 한국
- 호주
- 뉴질랜드
- 미국
- 캐나다
- 홍콩
- 영국
그리스, 네덜란드, 네팔, 뉴질랜드, 덴마크, 독일, 라트비아, 로마니아, 룩셈부르크, 리투아니아, 말레이시아, 미국, 방글라데시, 베트남
벨기에, 불가리아, 사이프러스, 스웨덴, 스페인,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싱가포르, 아일랜드, 에스토니아,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체코, 캄보디아, 캐나다, 크로아티아, 태국, 포르투갈, 폴란드, 프랑스, 핀란드, 필리핀, 한국, 헝가리, 홍콩
Disclaimer: SEVIS SAVVY delivers information based on the visa/immigration regulations and this is no legal advice by any means. Since institutional policies may vary, getting confirmation from your international student advisor will be helpful to ensure that you comply with institutional policies and processes.
1. 회원 가입 후 로그인
첫 송금 부터 사용할 수 있는 와이어바알리 $10 할인 쿠폰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 곳을 클릭해 회원가입을 합니다. 회원 가입의 경우, 본인의 이메일을 활용해 간단히 진행 할 수 있으며, 회원 가입 후에는 로그인하여 오른쪽 상단의 “송금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수취인 정보 입력
와이어바알리를 활용한 송금시 유의할 점은 바로 본인 수취와 타인 수취 프로세스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송금 화면에서 본인 수취라면 “본인 수취” 토글을 클릭하시고, 타인 수취라면 다음의 정보를 수취인으로 부터 받도록 합니다:
- 수취인 휴대폰 번호
- 수취인 영문 이름 및 성, 국적, 생년월일, 성별
- 수취인 주소 (영문 주소로 찾기 가능)
- 수취인 은행명
- 수취인 계좌 번호
이 외에 수취 목적 또한 선택하면 수취인에게 해외 송금할 준비는 모두 마쳤습니다. 다음 페이지에서 당일 환율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한국으로 개인이 송금하는 경우 수수료 $0으로 송금 가능한 최소 금액은 $100, 최대 금액은 2023년 2월 현재 $5,000입니다. 반대로 한국에서 해외로 송금하는 경우 수수료 $0으로 송금 가능한 최소 금액은 50만원입니다. 한국에서 해외로 50만원 미만을 송금하는 경우 건당 5천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3. 송금 내역 확인
아래와 같이 1월 11일 아침에 송금을 진행한 결과, 동일한 날짜에 한국 수취인이 입금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입금 날로 부터 2일 째 되는 날인 미국 시간 1월 13일날 거래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회원 가입 후 지급되는 $5 할인 쿠폰을 활용해 첫 송금을 진행하였는데요, 이 글을 읽으신 여러분들은 여기를 클릭해 회원 가입을 진행하시는 경우 $10 할인 쿠폰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 페이팔을 통해 매월 한국으로 송금했다면 수수료만 일 년에 약 $36불 한화 약 5만원 정도가 들었을 텐데요, 와이어바알리를 통해 수수료를 $0으로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첫 송금에서는 할인까지 받을 수 있어 와이어바알리를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답니다. 세비스 세비 구독자인 세비들도 해외 송금을 할 일이 있다면 와이어바알리를 통해 꼭 수수료 및 환율을 아껴 안그래도 돈이 많이 드는 유학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4. 해외 결제 수수료 없는 비자 카드
해외 송금 이외에도 와이어바알리는 “월렛 서비스” 와 연계된 “글로벌 카드“를 지원합니다. 글로벌 카드란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체크 카드같은 느낌으로, 핸드폰 앱을 통해 월렛을 충전 후, 비자 카드를 신청하면 해외 결제 수수료 없이 해외 온오프라인 결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로벌 카드는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한국에서만 신청하기 때문에 저는 사용하지는 못한 서비스 인데요, 세비스세비 구독자 분들 중 활용해 보신 분 있으시면 자유롭게 후기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른 해외 유학생 분들에게 도움이 되겠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미국 유학생을 포함하여 해외 유학생, 해외 거주 한국인을 포함하여 해외 송금이 필요한 한국인들에게 모두 유용할 WireBarley 와이어바알리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의 성공적인 미국 유학 생활을 위한 비자 정보 및 생활 정보는 아래 더 알아보기 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