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green card is pending, can I continue my studies with an F-1 /H-1B visa?

영주권이 펜딩 중인데, F-1/H-1B 비자로 대학 공부를 지속할 수 있나요?

F-1 유학생이나 H-1B 비자 소지자가 학업이나 취업 중에도 영주권 신청을 할 수 있을까요? 네, 가능합니다! 자격 조건에 부합한다면, 미국에서 학생 비자로 공부하거나 취업 비자 기반으로 일하면서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류 중인 영주권 신청이 F-1 및 H-1B 신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잘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 포스트에서는 F-1 비자나 H-1B 비자를 소지하고 있으면서 영주권을 신청하려는 경우 유의할 점, 여행 및 대학 공부 가능 여부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케이스 스터디 시나리오

  • 사례 1: F-1 비자로 미국에 입국했고, 대학 진학 중에 가족들과 함께 영주권과 고용 허가증 (EAD)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영주권 신청서(I-485)는 USCIS의 리뷰를 기다리고 있는 중 입니다. 영주권 펜딩 중 F-1 비자로 계속 공부하거나 일할 수 있을까요?
  • 사례 2: F-1 비자 소지자였고, 졸업 후 회사의 후원을 받아 H-1B 비자를 취득했습니다. 현재 풀타임으로 일하면서 MBA 과정을 이수 중이고 운좋게 미국 영주권까지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영주권 신청이 보류 중인 동안 H-1B 비자로 계속 공부하거나 일할 수 있을까요?

이민법 규정에 기반한 답변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영주권을 신청한 대학생의 경우 영주권이 나오기 전까지는 지금 가지고 있는 비자 규제를 계속 따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다시 말해, 영주권을 신청한 상황이다 하더라도 F-1 비자 소지자는 F-1 비자 규정을 계속 준수해야 하고, H-1B 비자 소지자는 H-1B 규정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말해, F-1 학생은 계속 풀타임으로 수업을 수강하고, 영주권 기반으로 신청한 근무 허가증 EAD 카드로 일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지, 몇 가지만 예만 든 것이고, 전체 F-1 규정은 F-1 비자 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같은 맥락에서, H-1B 비자 소지자 또한 영주권 신청이 승인될 때 까지 영주권을 기반으로 한 EAD 카드로 일하지 않는 것이 권고됩니다.

왜 그럴까요? 영주권 신청자가 기존에 가지고 있는 비자 규정을 준수하지 않으면, 기존 비자 규정을 어긴 것이 되며 영주권 신청 결과에 100% 의존하는 상황이 되기 때문입니다. 즉, 영주권 보류 (= I-485 보류) 상태에서, 영주권 신청이 거부되면 미국을 떠나야 합니다.

반면, F-1 비자나 H-1B 비자 소지자가 비자 신분을 유지하면, 영주권 신청이 거부되더라도 합법적으로 미국에 체류하며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하여 항소하거나 대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어떤 비자를 어떻게 사용할지는 100% 영주권 신청자의 결정이지만, 미국 유학생이라면 현재의 학생 비자 신분을 유지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중요한 F-1 비자 규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F-1 비자 웹페이지를 확인하세요.

이어지는 내용에서는 펜딩 중인 I-485를 가진 F-1 비자 소지자 유학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영주권이 보류 중인 F-1 학생으로서 여행하기

영주권을 신청한 F-1 학생미국을 떠났다가 다시 입국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 포기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F-1 비자는 이민할 의도가 없는 비이민 비자로 분류되는데, 영주권을 신청함으로써 미국에 이민하려는 의도를 보였으므로, 국경에서 세관 및 국경보호청 담당자 (CBP officers) 의 재입국을 승인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영주권을 신청한 F-1 학생이 반드시 해외여행을 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 경우, 사전 여행 허가 (Advance Parole)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전 여행 허가는 영주권 신청자가 USCIS의 신청 답변을 받기 전에 출입국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사전 여행 허가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민 변호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주권이 보류 중인 F-1 학생으로서 OPT/H-1B 신청하기

영주권 신청 여부는 F-1 학생의 OPT 또는 H-1B 신청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F-2 비자 소지자의 부양가족도 H-4 신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혹 OPT/H-1B 신청이 거절되더라도, 학생은 영주권 신청자로서 미국에 합법적으로 체류할 수 있습니다.

연관포스팅: OPT, STEM OPT 신청자를 위한 온라인 I-765 작성법

미국에서 일을 하고 싶다면, 영주권 신청을 기반으로 근무 허가증 EAD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앞에서 살펴본 바에 따라 영주권 기반 EAD 을 사용하여 미국에서 근무할 경우 F-1 학생은 학생 신분을 잃게되며, 영주권 신청이 거부되면 미국을 떠나야 한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Be Savvies

Related Posts

F-1 to O-1 visa pathway after OPT/STEM OPT
F-1 비자의 모든 것

F-1 유학생 비자에서 OPT/STEM OPT, O-1 비자 까지 잘 이어지려면?

O-1 비자는 다음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 extraordinary ability“을 보유한 (미국 입장)외국인이 미국에 체류하며 최대 3년까지 근무할 수 있도록 허용하며, 연장 횟수에 제한 없이 1년 단위로 연장이 가능합니다. 이 뿐 아니라, O-1B 비자는 예술가도 미국에 체류하며 근무할 수 있도록 허가해 주는 비자로, 예술 분야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이 “뛰어난 능력 extraordinary

Read More »
F-1 to O-1 visa pathway after OPT/STEM OPT
All about F-1 visa

F-1 to O-1 visa pathway after OPT/STEM OPT

O-1 visa allows internationals who have “extraordinary ability” in the following area to stay and work up to three years and extend in increments of one year with no limits on the number of extensions. In addition, O-1B also allows artists to stay and work in the United States. Here

Read More »
Can J-1 visa visiting scholars teach at different universities?
J-1 비자

J-1 비자 교환 방문 교수, 제 3의 다른 대학에서도 강의 가능할까?

교수 (professors), 연구원 (research scholar), 혹은 단기 학자 (short-term scholar) 카테고리로 J-1 비자를 취득한 방문 교수들은 일반적으로 교수 및 연구 활동을 위해 미국에 초대됩니다. J-1 교환 방문 교수 및 학자는 Form DS-2019를 발급해준 프로그램 스폰서인 대학 이외의 다른 대학에서도 강의나 컨설팅을 진행 할 수 있는지 궁금해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