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reach USCIS

USCIS (컨택) 연락 방법 베스트 3가지

USCIS (United States Citizenship and Immigration Services; 미국 시민권 및 이민 서비스국)은 오피티 및 스템 오피티 학생들이 작성해야 하는 I-765; Application for Employment Authorization 을 포함한 모든 이민 관련 신청서를 프로세싱 하는 곳 입니다. 오피티 및 스템 오피티 신청자들 중 제출한 서류와 관련해서 USCIS에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 USCIS 컨택을 해야 할텐데요, USCIS (컨택) 연락 방법 베스트 3가지는 무엇일까요?

연관포스팅: OPT, STEM OPT 신청자를 위한 온라인 I-765 작성법

USCIS에 연락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USCIS 대변인과 연락이 되기란 정말 어렵답니다. 한 학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USCIS에 전화를 한 적이 있었는데, “사람”과 연결되기가 불가능한 구조라는 인상을 받을 정도였습니다. 다행히도 DSO로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전달받아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지만, 학생들에게는 이러한 리소스 및 정보가 덜 주어지니 더욱 어려울 것입니다. 각종 오피티/스템 오피티 문제의 자세한 해결 시나리오는 오피티 포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USCIS가 최근 (5/23)에 발송한 How To Best Communicate With USCIS Right Now 뉴스레터에 기반하여 USCIS 컨택 방법 베스트 3가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USCIS에 접수한 건에 대해 USCIS에 연락할 방법을 찾고 계셨던 분들에게는 이번 포스트가 가려웠던 등을 시원하게 긁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온라인 툴 활용

USCIS 뉴스레터는 이미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한 정보들을 먼저 확인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유학생들이 USCIS가 공식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알고 있겠지만, I-765 페이지처럼 USCIS 공식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을 확인하는 유학생들은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공식 웹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이니 만큼 가장 정확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곳이 USCIS 웹사이트입니다. 또한 각 신청 양식에 대해 많이 받는 질문들은 frequently asked questions 섹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이 것이 저 또한 학교 오피스 뿐 아니라 세비스 세비 웹사이트에서도 오피티 신청 비용 및 접수처 등 변경이 될 수 있는 정보에 대해서는 USCIS 웹사이트의 링크를 걸어 놓아 학생들이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놓은 이유입니다.

이민법 관련해서도 이민법 원문을 항상 인용해 놓는 이유도 똑같습니다. 항상 정보글을 확인할 때는 원문이 무엇인지 확인해 주어지는 정보가 정확한 정보인지 아니면 경험에 기반한 ‘카더라’ 정보를 제공하는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USCIS는 일반 정보 뿐 아니라 케이스 별로 petitioners 혹은 applicants가 USCIS에 건의할 수 있는 온라인 폼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case inquiry forms작성함으로써 USCIS에 연락할 수 있습니다:

  • 정상적인 프로세싱 시간 보다 더 걸리는 경우: 만약 EAD 카드 프로세싱에 걸리는 시간이 평소보다 현저히 늦은 경우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아래의 연관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신청 건에 대한 노티스를 메일로 받지 못한 경우
  • (EAD 카드 등과 같은) 카드를 메일로 받지 못한 경우
  • 서류를 메일로 받지 못한 경우

연관포스팅: EAD 카드 발급 지연 관련 문제 해결 방법

이 뿐 아니라,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Service Request forms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예약 관련 사항 (Appointment Accommodations)
  • 오타가 있는 경우: EAD카드에 오타가 있는 경우 자세한 해결 방안은 아래의 연관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연관포스팅: 오피티 EAD 카드 오타 해결 프로세스

위에 언급된 케이스 외에 건의 및 문의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USCIS Contact Center 를 확인하여 USCIS에서 제공하는 모든 리소스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만약 USCIS에서 제공하는 정보 페이지에서도 찾을 수 없는 문의 및 건의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USCIS의 가상 어시스턴트인 Emma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Emma에게 물어보기

엠마와 채팅을 시작하는 경우 처음에는 일반적인 정보만 제공받게 됩니다. 그러나 엠마가 판단하기에 사안이 충분히 복잡한 경우 USCIS 대변인에게 연결시켜주게 되고 가상 어시스턴트가 아닌 실제 사람과 드디어 대화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Emma에게 live representative와 연결해 달라고 건의한다고 해서 엠메가 바로 실제 대변인과 연결시켜 주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Please note Emma will not connect you to a live representative just because you state that you want to speak with someone. You must establish a need to speak with a representative; that is determined by the information you seek.

HOW TO BEST COMMUNICATE WITH USCIS RIGHT NOW

그러므로 실제 사람과 대화하고 싶은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엠마에게 문의자의 니즈를 잘 설명해서 엠마가 live assistant에게 연결해 줘야 하는 사안이라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공식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찾을 수 없는 경우에는 엠마에게 문의하는 것이 USCIS 대변인과 연결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온라인 스템 오피티 신청서 관련해서 엠마에게 문의했다가 실제 대변인까지 연결된 사례가 있었는데요, 학생이 실제 대변인과 대화함으로써 중요한 스템 오피티 문제를 해결한 케이스를 자세히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는 SAVVY 멤버십 가입오피티 포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USCIS와 컨택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는 경우에는 엠마가 얼마나 많은 채팅을 실제 USCIS 대변인에게 연결시켜 주었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USCIS의 공식 뉴스레터에 의하면 2021년에 엠마는 1200만건의 채팅을 진행했으며, USCIS Contact Center는 85만 2천건의 라이브 채팅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USCIS Contact Center 활용

마지막으로 USCIS에 연락할 수 있는 방법에는 USCIS Contact Center에 직접 전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전화 통화를 통해 USCIS 대변인과 연락되는 것이 너무 어려웠던 경험이 많아 가장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채팅에는 가상 어시스턴트 엠마가 있는 것처럼 전화 통화하는 경우 interactive voice response (IVR) 시스템을 통해 일반적인 정보를 받게 됩니다.

엠마 처럼 IVR시스템도 사안이 복잡하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USCIS 실제 대변인과 통화를 연결해 주게 됩니다. 그러나 엠마와 비교했을 때, IVR 시스템을 통해 실제 대변인과 연결되기는 더욱 어렵다고 느껴졌습니다. 이 뿐 아니라 전화 통화의 단점은 USCIS 대변인과의 대화를 서문으로 저장하기 어렵다는 데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채팅을 통해 대변인이 정보를 제공했을 경우에는 스크린 샷을 통해 증거로 기록에 남길 수 있지만 전화 통화를 하는 경우에는 레코딩을 하지 않는 이상 제공되는 정보를 저장하기 어렵게 됩니다.

USCIS에 의하면 채팅 보다 전화를 통해 USCIS Contact Center에 문의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고 하네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2021년에 USCIS 컨택 센터는 약 1400만 건의 전화를 받았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양의 전화를 받다보니 USCIS에 전화하는 경우에는 웨이팅 시간도 길 수 밖에 없겠죠. 많은 통화량으로 인해 USCIS가 콜백 (call back)하겠다고 번호를 남겨달라고 한 경우에는 아래의 콜백 정책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USCIS가 전화하기 이틀 전 문자나 이메일을 통해 알릴 것 이므로 문자나 이메일을 사전에 확인해서 USCIS 전화에 준비가 되어 있도록 할 것.
  • USCIS로 부터 문자나 이메일을 받은 경우 번호를 저장해서 USCIS 전화를 놓치는 경우가 없도록 할 것.
  • 만약 콜백을 했으나 전화를 받지 않는 경우에는 그 이후로 한 번 더 전화를 할 것.

If the IVR determines you need to speak with a live representative, it may connect you immediately or you may have to wait, depending on the time of day, the call volume, and the availability of USCIS representatives.

…If USCIS schedules a callback, it will text and/or email you one to two days before the call. Check your email and text messages for these notices as it will help you prepare for your callback. Once the text and/or email is received, we suggest adding this number to your cell phone so you recognize the incoming call is from USCIS. If you don’t pick up the first call, USCIS will call one more time. Please note that USCIS connects with 88%-90% of people during the first callback.

HOW TO BEST COMMUNICATE WITH USCIS RIGHT NOW

이번 포스트에서는 USCIS 컨택, 연락 방법 베스트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USCIS 와 연결되기 어려우신 분들은 세비스세비에서 오피티/ 스템 오피티 케이스 관련 해결 방안을 자세히 다룬 오피티 포럼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외의 오피티/ 스템 오피티 케이스 스터디는 각 OPT 그리고 STEM OPT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지하지 말고 세비하세요! 여러분의 유학생활이자, 여러분의 알 권리 입니다.

Be Savvies

Related Posts

Can I do this as a J-1 exchange student in the U.S.?
J-1 비자

성공적인 미국 교환 학생 생활을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J 비자 꿀팁

단기간 미국에 체류하는 교환 학생들은 캠퍼스 내 근무가 가능한지, 어떠한 이유로든 프로그램 종료일 보다 일찍 미국을 떠날 수 있는 지 등 교환학생 생활 중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에 대해 궁금해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교환 학생들이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경우에 대해 이민법 규제가 어떻게 안내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Read More »
Would like to participate in the new J program again? Meet the 12 or 24 month bar!
J-1 비자

J 교수 및 연구자가 꼭 알아두어야 할 12개월 또는 24개월 규정(bar)

J-1 비자 만의 특징이 있다면 바로 한번이라도 J-1 비자를 사용해 미국에서 J 프로그램 참여 (교환학생 혹은 방문 교수 등)했다면 새 프로그램 참여 전 12개월 또는 24개월 규정을 따라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J-1 비자 소지자들이 스스로 이민법을 읽어가며 12개월 혹은 24개월 규정을 따라야 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Read More »